“CD”하고 “Ctrl-t”하세요.

요 몇일동안 Vim에 푹 젖어 있다. 특히 맥북프로를 사용하는지라 맥용 Vim 인 MacVim에 매료되어 있다.

레일즈 플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웹어플을 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텍스트기반의 개발 환경이 특히 유용하다고 한다.

맥유저의 경우, 특히 영어권의 사람들에게 “Textmate”라는 에디터는 필수 툴인데,  맥용 빔인 MacVim에서 이러한 Textmate 개발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환경이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다.

인터넷을 통해 알게된 Fabio Akita라는 사람이 제공하는 Vim에서의 레일즈 개발환경 구축 방법을 따라하면 쉽게 준비할 수 있다.

이 때, 레일즈 개발시 필요한 다양한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동시에 설치되는데, 특히 눈에 띄는 것이 Fuzzyfinder 플러그인이다.

이놈은 특정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하부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파일들까지 incremental search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게 해 주어, 작업 중 급히 원하는 파일을 편집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사용법을 정확히 알 수 없어… 하루종일 삽질 중이지만, 일부 사용법을 알아낸 것을 기록해 둔다.

우선 좌측 파일 디렉토리 구조에서, 커서를 원하는 디렉토리에 위치한 후에 키보드에서 ‘cd’ 라고 입력한다. 이것은 도스명령어 처럼 change directory 의 뜻인 것 같다. 해당 디렉토리를 작업 디렉토리로 변경해 준다. 이 때, 아무 버퍼창에서나 ‘ctrl-t’ (가끔 ctrl-f 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를 입력하면 화면 상단에 검색 팝업창이 뜨면서 현재 작업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들이 나타난다. 이때 검색창에 편집하고자 하는 파일명의 일부를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파일들이 실시간으로 필터되어 목록에 나타나는데, 이때 incremental search 기능이 적용되어 환상적인 검색기능을 제공해 준다. 하여튼 너무 멋지다.

이에 대한 짧은 동영상 클립이 있어서 링크해 둔다. [요기]

작성자 : 닥터최

글쓴이: 최효성

외과전문의,웹프로그래밍,컴퓨터 일러스트레이션 / Surgeon, Medical Illustration, Web Programme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